본문 바로가기
Graphic Memo

UX디자인의 정의 (쉬운버젼)

by 불친절한 검은새 2010. 5. 31.
반응형

출처 : http://blog.naver.com/favedesign/20103857904


UX디자인이란? (by 위키피디아. 이 내용을 읽고 이해가 잘 되시면 긴 글은 읽으실 필요가 없습니다)

사용자 경험디자인(User Experience Design, UX design)은 사용자가 제품, 서비스 혹은 시스템을 사용하거나 체험하는 데 있어 지각하는 것이 가능한 조직적 상호교감적인 모델을 창조하고 개발하는 디자인의 한 분야이다. 사용자 경험 디자인은 사용자 중심 디자인의 원리에 기반하고 있어 인간공학, 인간과 컴퓨터 상호 작용, 정보 아키텍처, 휴먼 팩터스,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 사용성 공학(Usability Engineering) 분야와 많은 공통된 요소를 가지고 있다. 또한 사용자 경험 디자인은 다학제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어 심리학, 인류학, 컴퓨터 공학, 마케팅, 그래픽 디자인 및 산업 디자인 분야와 깊은 관련을 맺고 있다. 보다 넓게는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의 소비 과정에서 긍정적 경험을 만들어내어 사용자를 만족시키는 일 또한 브랜드경험을 만들어내 사람들에게 그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를 형성한다. by wiki



UX디자인의 정의 (쉬운버젼)

 
UX디자인에 대해 관심이 많아졌는데 쉽게 설명된 글이 없어서 반성하며 간단히 정리합니다.
한국에서 는 보통 UX라고하면 다음 3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 첫번째 - 유져의 경험을 더 멋지게 만든다는 넓은의미의 경험의 디자인

* 두번째 - 실제로 유져의 경험을 만드는 구체적인 행동 "UX디자인" 을 줄인말

* 세번째 - 사용성을 개선하고 유져를 관찰하고 방법론을 통해 논리적으로 더 좋게 만드는 일을 하는 UX전문직군을 부르는 말
 
원래 UX라는건 상대방에게 관점에서 더 멋진 경험으로 느낄 수 있게 한다는 의미인데, 의사가 환자를 치료하는 것도, 백화점에서 물건을 판매하는 것도, 메일을 보내거나, 친구에게 선물을 주는것도 큰 의미로는 생각을 해보면 누군가의 경험을 디자인하는 겁니다.

하지만, 그렇다면 우리가 하는 대부분의 생각과 행동이 UX가 될테니까 범위가 너무 광범위하지요?

그래서 현장에서의 UX의 의미는 큰 개념을 포함하지만, 유져에게 멋진경험을 주기위해 구체적으로 뭔가를 만들어내는데 관여하는 업무로 지칭하고  "UX디자인" 이라고 부릅니다. (잠깐!! 디자인은 예쁘게 만든다는 뜻이 아닙니다)
 
우리가 UX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 참고하는 90년대 후반 해외서적들에서 UX의 발생이 유져를 관찰하고 분석하고 측정해서 유져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논리적인 접근으로 발전해왔습니다, UX에 대해서 생각할때 영어로 된 책을 보고 뭔가 공부를 해야되는구나 어려운거구나 라고 생각하게 된 것도 이러한 UX방법론이나 유져의 관찰하고 측정하는 방법들이 여전히 해외를 중심으로  전문화된 연구분야로 계속 발전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UX디자인에서 UX전문직무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지만, 유져의 기대수준은 계속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이런 논리적인 방법만으로도 한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 UX디자인의 결과는 유져를 이해하고, 감성과 직관이 디자인으로 표현되고 + 논리적으로 검증하고 + 기술로 구현해가면서 수정 개선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UX디자인과 관련된 직무는 다음과 같습니다.

   - UX (유져리서치, 유져빌리티,인터렉션디자인,IA...)
   - 디자인(UI디자인,비쥬얼디자인,모션디자인...) 
   - UI기술(SUI,AJAX 플레쉬...)
   - 브랜드 (마케팅, 브랜드, 유져 커뮤니케이션...) 
   - 기획 (서비스기획,상세설계...)
  
각 직무는 유져의 경헝을 디자인 하기 위해 각각의 직무의 범위를 넘나들어 의견을 나누기를 권장하고, 그것이 가능한 조직의 문화를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경우에 따라 조직을 통합하거나 프로젝트TF 등의 방법을 쓰기도 하는데 각 조직의 상황에 따라 다양한 방법의 접근이 가능합니다.  
 
최근 애플의 제품을 보고 많은 경영자들이 UX가 중요하다고 몇번을 강조해도 쉽지 않은건 조직에서의 UX디자인은 UX전문인력을 채용하거나 컨설팅을 받아서 해결되는 간단한 일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먼저 의사결정권자의 UX디자인에 대한 진짜 생각이 바뀌고, 그 생각에 공감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조직의 문화가 바뀌는 마법이 필요합니다. 

 
UX디자인 = 관심법

개인적으로 UX디자인을 관심법(觀心法)이라고 자주 설명합니다. 아무리 똑똑한 사람도 관심을 갖고 생각하지 않으면 보이지 않거든요.
 
UX는 누구라도 상대방 관점에서 고민하고 행동하면 더 감동적인 결과를 줄 수 있다는 쉽고 유용한 개념입니다. 
큰 개념의 UX는 마음과 관심의 문제이지 지식이 부족한 경우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포토샵이나 파워포인트를 잘 안다고 좋은 디자이너나 기획자가 아닌것 처럼 UX의 방법론이나 어려운 말을 많이 안다고 결코 UX를 잘하는건 아닙니다.
 
당신이 UX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어려운 공부를 시작하기 앞서 지금 주위의 작은 경험 디자인의 기회들, 그러니까 메일이나 전화, 회의에서 상대방의 경험을 상상해보고 그 관점에서 바라보고 행동하는 것부터 시작해보는건 어떨까요? 우리는 누구나 다른이들의 멋진 경험을 디자인할 수 있으니까요.   

 
그외 읽어보면 도움이 될만한 정보들  
 





 
 
FAQ
 
Q. 디자이너인데 비젼이 없어요. UX디자이너가 되고 싶어요. 
A. UX디자이너는 UX전문역할을 하는 직군 + 디자이너 모두를 유져경험을 디자인하는 사람이란 뜻으로 넓게 부르는 말입니다. 
실제로는 UI디자이너나 UX직군등이 더 맞는 표현이지요.. 만약 UX직군으로 바꾸신다는 의미라면, UX직무중 에서도 디자이너출신의 재능이 잘 살아나는 역할도 있습니다. 다만 직장을 옮기는게 아니라 직업 자체를 바꾼다는 의미이니까 신중하게 생각하시는 것이 좋겠네요. 지금 디자이너시라면 현재의 업무를 하는데 있어서 더욱 유져중심으로 디자인해서 그 결과를 보여주는게 직업을 바꾸는데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되네요. 그런데 디자이너가 왜 비젼이 없나요?
 
Q. 그래도 디자이너보다는 UX직군으로 직업을 바꾸고 싶어요 필요한 능력은 무엇이 있나요? NEW
A. UX정의를 쉽게 설명했지만 UX전문인력에게 요구되는 역량과 기준은 간단하지 않습니다.
 
보통 디자이너라고 불릴려면 최소 5,6년 정도 시간을 투자하는데 하는데, UX직무를 하는 거의 대부분의 분들도 비슷한 전문교육과정을 거칩니다.
특별한 경력없이 직군을 이동하는건 현실적으로 매우 어렵고 UX직군의 전문성을 너무 쉽게 생각하시는 겁니다. 혹시 아직 젊고 굳은의지가 있다면 지금까지 가지고 있었던 경력과 재능을 판단해서 어울리는 대학이나 대학원 (카이스트, 서울대, 홍대, 국민대, 연세대) 등에서 전문교육과정을 거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혹은 이런 조건들을 전부 다 뛰어넘을 정도로 명확하고 객관적인 경험이나 결과를 보여주거나)

참고 : 카이스트 HCI랩  http://dpl.kaist.ac.kr/web/Introduction
 
 
Q. UX에 대해 많이 나온책을 알려주세요. 
A. 만약 좋은 디자이너가 되기위한 책이 있다면 확신하건데 그 책은 포토샵 기술이 담긴책은 아닐겁니다. 
UX의 실무서적은 검색해보면 참 많이 있는데 대부분 재미가 없습니다. 인터넷의 추천되고 있는 책들이 대부분 오래된 책들이고 미국중심으로 쓰여져 있어서 실제로 현실과 다른 부분도 많이있습니다.. 인터넷에도 UX정보가 넘쳐나고 있고 번역기들도 성능이 좋아서 몰라서 하지 못하는 일은 없으니까 우선은 UX방법론 보다는 UX에 대한 관점을 가질수 잇는 큰 고민이 담긴 책들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UX디자이너를 위한 추천책 http://blog.naver.com/favedesign/20105682867
 
 
 
Q.UX디자인과 UX는 엄연히 다른데 왜 자꾸 UX라고 부르나요? 
A.맞습니다. 사람들은 쉽게 UX디자인을 예쁘게 만드는 거구나 오해를 하니까 UX디자인이라고 정의해도 UX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매우 익숙해진 표현이지만 UX개념이 복합적이므로, 같다면 같고 다르다면 다르다고 볼 수 있습니다. 거의 무의식적으로 사용됩니다.


Q.UX디자인을 할때 논리를 기반으로 작업해야 하나요? 아니면 직관을 중심으로 작업해야 하나요?
A.여자친구에게 청혼을 할때는 물어봐야 하고, 뽀뽀해야할때는 직관을 따르면 되는 것처럼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Q. 미국의 권의있는 UX전문가 도널드노먼 박사는 UX에 대해서 그렇게 정의하지 않던데요.
A. 디자인에 대한 정의가 다양하듯, UX에 대한 정의는 다양합니다. 누가 정의했는지는 중요하지 않고 유져는 매일 변하고 있는데 정답이 있다고 이야기 하는것 자체가 넌센스입니다. UX에 대한 모든 정보는 당신의 유져의 관점에서 다시 한번 고민하고 더 좋은 방법으로 만들어 실행하세요. (추신 : UX관련 방법론은 이해가 안되다면 하지 마세요.) 


Q.성공적인 UX란 무엇일까요?

A. 마음이 느껴지는 차별화된 결과



Ps.

일단 여기까지 정리해둡니다.
생각날때 수정하고 틈틈히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쉽게 이해되는, 공감가는 UX를 추구합니다. 
반응형

'Graphic Memo'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타이포그라피 - 키네틱(Kinetic)의 고찰  (0) 2009.11.26

댓글